포럼뉴스

[ESF 2021]‘콩기름 잉크 초청장·친환경 VIP 키트’…확 달라진 전략포럼

입력시간 | 2021.06.23 17:47 | 임정우 기자 happy23@edaily.co.kr
환경 먼저 생각 '제로 웨이스트' 동참
코로나 방역 수칙도 철저히 지켜
현장 99명+ 줌 300명 참석…온·오프 동시 진행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제12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가 현장등록을 마친 뒤 ‘아트스페이스 선’에 전시된 작품 중 자연에 대한 위협과 경각심을 담아낸 ‘어 델리케이트 밸런스’(A delicate balance)가 그려진 에코백을 받고 있다.
[이데일리 임정우 이상원 기자]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시대를 맞아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조명하는 제12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이 23일 서울 중구 서울신라호텔에서 막을 올렸다.

제12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은 첫날 ‘더 마스터: 착한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이라는 ESG 경영의 주체인 기업들에 초점에 맞춰 진행됐다. 메인행사인 둘째 날 전략포럼은 ‘자본주의 대전환: ESG노믹스’이라는 부제로 열린다.

이데일리 전략포럼은 포럼 주제인 ESG에 맞춰 이전 포럼과는 많은 것이 달랐다. ESG의 의미를 살린 친환경 초청장과 친환경 VIP 키트를 제작하고 라벨이 없는 생수를 배치하는 등 환경친화적인 전략포럼으로 거듭났다.

참석자 모두에게 제공된 초청장은 봉투와 내지, 잉크 모두 친환경 제품으로 만들어졌다. 봉투와 내지는 재생펄프 30%와 표백펄프 70%를 혼합해 제작했고 식물성 소재인 콩기름 잉크를 사용했다.

VIP 키트 역시 친환경 텀블러와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접시·컵, 대나무 칫솔 등 친환경 제품으로 구성됐다. VIP 키트는 ‘아트스페이스 선’에 전시된 작품 중 자연에 대한 위협과 경각심을 담아낸 ‘어 델리케이트 밸런스’(A delicate balance)가 그려진 에코백에 담아 제공됐다. 현장에 참석자들에게 제공된 생수도 재활용이 용이한 라벨 없는 생수병이었다.

또 코로나19로 방청객 인원이 제한된 만큼 줌(Zoom)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도 진행했다. ESG에 대해 관심이 높은 온라인 방청객 300명이 줌을 통해 생생한 강연을 들었다.

2019년에 이어 두 번째로 이데일리 전략포럼에 참석했다는 윤모씨는 “2년 전 전략포럼과 비교해 현장에 배치된 물품들이 정말 많이 달라진 것 같다”며 “쓰레기 배출량을 최소화하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행사장 곳곳에 소독제를 비치하고 언택트(비대면)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수칙도 철저하게 마련했다. 사전에 초대된 99명의 참석자들은 입구에서 체온과 QR 체크를 하는 등 방역을 철저히 지켜서 행사장에 입장했다.

방역담당팀은 행사 전과 후 1일 2회 방역을 진행했고 혹시라도 있을 감염 의심자 발생에 대비해 중구청 보건소와 국가지정 병원인 서울백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등의 관계기관과 비상연락망을 구축했다.

포럼장 출입증 발급 시스템도 개선했다. 전략포럼 참석을 신청한 사람들에게 입장 바코드를 문자로 사전에 배포하고, 자가 문진표를 작성해야만 출입증을 발급했다.

이번 전략포럼에 참석한 박모씨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인 만큼 코로나19에 대한 걱정이 있었는데 철저한 방역 덕분에 강연에 집중할 수 있었다”며 “ESG에 대한 강연 내용도 좋고 코로나19 방역도 완벽한 전략포럼이었다”고 강조했다.

포럼 행사장 내부 안전에도 만전을 기했다. 좌석 간 1m 이상 간격을 두고 배치해 참석자들의 접촉을 최소화했다. 외부 공기를 유입시키고 내부 공기는 밖으로 배출하도록 공기청정 시스템을 작동하고, 환기를 위해 행사 중 강연장 문을 열어두기도 했다.

또 사회자인 신아영 아나운서가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강조하는 코로나19 예방 관련 안내 메시지를 전달하고 행사장 곳곳에 방역 수칙을 안내하는 팻말을 설치했다.

이번 전략포럼에서는 사전 이벤트와 현장과 온라인에서의 퀴즈 등 총 1004명에게 선물을 주는 ‘1004(천사)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다. 1004 이벤트 선물 역시 전략포럼 주제인 ESG에 맞춰 텀블러와 대나무 칫솔 등 친환경 제품으로 준비했다.

©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포럼사진

준비중입니다.

포럼영상

준비중입니다.